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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s Wonderwall
[정보통신공학] Chap 1: 데이터 통신, 네트워크, 인터넷 본문
Overview/roadmap:
• Internet
• Protocol
• Network edge: hosts, access network, physical media
• Network core: packet/circuit switching, internet structure
• Performance: loss, delay, throughput
• Security
• Protocol layers, service models
• History
Week 1-1
최신 기술
6G (빠르다. Large range of applications and services. distributed AI. B-IoT. N-IoT), Wifi
Pr ∝ Pt * 1 / (d^2 * f^2). // d=거리, f=주파수 대역
Capacity vs Coverage (용량과 범위는 서로 반비례 관계.)
- 서로 다른 스펙트럼으로 인한 다양한 속도 및 범위 (저주파: 장거리, 저속. / 고주파: 짧은 거리, 고속)
- 각각의 목적에 맞는 주파수 대역을 사용. (outdoor면 long range extension. indoor면 throughput enhancement, hotspot이면 greater ease of use)
Wifi는 IoT를 위한 이상적인 기술.
- standards-based, interoperable tech. (표준 기반, 상호 운용 가능한 기술)
- Legacy compatibility (레거시 호환성)
- Proven security (검증된 보안)
- Ease of deployment and use (구축 및 사용 편의성)
- Pervasive connectivity (보급형 연결성)
- Precise location awareness (정확한 위치 인식)
Internet
인터넷을 구성 요소 관점에서 보기
Computing devices:
- hosts = end systems (호스트 = 종단 시스템.)
- running network apps at Internet's "edge" (인터넷의 종단에서 네트워크 앱들을 실행.)
Packet switches:
- forward packets (chunks of data) // 패킷 스위치들은 패킷(데이터 청크)을 전달한다.
- routers(원형), switches(사각형) // 라우터는 3계층, 스위치는 2계층.
Communication links 통신 매체
- fiber, copper, radio, satellite
- transmission rate: bandwidth // 전송률과 대역폭은 비례
Networks 네트워크
- collection of devices, routers, links (ISP와 같은 조직에 의해 관리됨)
Capacity ∝ Bandwidth (채널용량은 대역폭에 비례)
C = B * log(1+SNR)
- SNR(Signal-To-Noise Ratio) = Ps(신호의 전력) / Pn(노이즈의 전력)
- 전송 속도가 대역폭, 전송 전력, noise와 관계가 있음.
Bandwidth의 계산: (최대 주파수 - 최소주파수) // 단위: Hz
장치들이 hosts이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라우터와 스위치가 패킷 스위치들이다.
전선, 전파, 위성 같은 것들이 communication links이다.
Network는 그러한 것들의 모음이다. 종류 다양 (mobile, enterprise, content provider...)
Internet: Network of networks. (Interconneted ISPs - 상호 연결된 Internet Service Providers)
Protocol이 어디에나 있다. (통신 규약. 메시지 전송, 수신을 제어. ex HTTP, TCP, IP, Wifi, 4G 이더넷)
Internet Standards 인터넷 표준
- RFC: Request For Comments
-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 왜 별표??!?!
인터넷을 서비스 관점에서 보면
- applications에 services를 제공하는 인프라스트럭처 (web, 스트리밍, email 등)
- 분산 애플리케이션에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인프라스트럭처
Internet?
- a network of networks
- Infrastructure that provides services to applications
- Infrastructure that provides programming interface to distributed applications
Protocol?
- A way to communicate between computers. 인터넷 통신 규약.
- Format, order of messages, and actions taken on message transmission and receipt.
- 프로토콜이 정의하는 것들: format, order of messages sent and received among network entities, and actions taken on msg transmission, receipt
- 프로토콜 과정: TCP 연결 요청 -> TCP 연결 응답 -> 파일을 GET 요청 -> 파일을 raw data로 전송
Network edge?
- Hosts, Access network, Physical media
Week 1-2
- Network edge, Network core, Performance를 배움
- 연결 시 N.E(내 기기) -(A.N)-> N.C(코어들이 전달) -(A.N)-> N.E(끝 라우터)
Internet Structure를 더 자세히 보자
Network edge
- hosts: clients and servers (서비스 요청, 서비스 제공)
- servers often in data centers. end devices임.
Host: Sends packets of data
- 애플리케이션 message를 packets(L bits)로 나눈다.
- 패킷들을 access network로 전송한다. (이때 transmission rate: R)
- link transmission rate = link capacity = link bandwidth ?? (비례 관계라는 뜻인듯)
Access network delay가 가장 큰 delay이다.
packet transmission delay(sec) = L(bits) / R(bps)
Access networks, physical media
- 애네를 통해 Network Edge가 Network Core에 연결된다. physical media 통해서 Access network가 이루어진다.
- 유/무선 communication links.
- 공유기/무선 안테나/데이터서버 부터 첫 라우터까지.
어떻게 end systems(hosts)와 edge router를 연결? - residental access nets. institutional access networks. mobile access networks.
- Access network에서 무엇을 봐야 할까*
- transmission rate(bps)?
- shared or dedicated access among users?
- shared: packet switching(카카오톡. 데이터) / dedicated: 할당받음. SMS. 비효율.
(1) Cable-based access
FDM
TDM
HFC
!!!!!!!!!! 여기 보충 필요
(2) DSL
Home networks
WIreless Acess networks
WLANs. cellular.
Enterprise networks
Links: Physical media
!!!!!!!!!! 여기 보충 필요
- Bit
- Physical link
- Guided media
- Unguided media
- Twisted pair(TP)
- Coaxial cable
- Fiber optic cable:
- Wireless radio
- Radio link types
Network core
- interconnected routers들의 그물.
- network of networks. (ISPs: local or regional, national or global)
packet-switching: hosts가 packet들로 잘라서 조각내서 보낸다
- packet들을 한 라우터에서 다음 라우터로 전달한다. across link on path from src to dest.
- 각 packet은 full linke capacity로 전송된다. (라우터에서 패킷을 잠깐 저장했따가 쏜다.)
(1) Packet-Switching
큰 파일, 내용 같은 것들이 패킷 단위로 쪼개져서 이동. 목적지까지 도착만 하면 됨. 순서는 중요한 경우/중요하지 않은 경우 있다.
Transmission delay
전송 지연은 L/R sec이 걸린다 (패킷이 L bit, R bps의 link)
Store and forward: 전체 패킷이 라우터에 도착해야 다음 링크로 전송될 수 있다.
End-end delay: 2개 link(각 R bps), L bit packet을 전송하는 경우 전파 지연을 무시한다면 2L/R.
one-hop(한 번의 점프) 예제: L=10,000bits, R=100,000,000bps-> dtrans = 0.0001s = 0.1ms.
한 link 보낼 때 delay = L/R + θ // θ는 Queueing delay 등...
Queueing delay, loss
라우터, 스위치 내에서 발생하는 지연. 링크에 도착하는 속도가 링크의 전송 속도를 초과하는 경우 발생. (arr > trans)
- 들어오는 통로 큰데 나가는 통로가 작아서 스위치 내에 queue를 둔다.
- ex. 라우터에 보내지는 속도가 R=100Mb/s인데 라우터에서 링크로 보내는 속도는 R=2Mb/s
- 패킷들은 전송되기 위해 도착한 순서대로 줄지어진다.
- 라우터의 메모리(buffer)가 가득 차면 패킷이 버려지거나 손실될 수 있다.
~ week 2-1 ~
Two key network-core fuctions: Forwarding, Routing
Forwarding (switch)
!!!!!!!!!! 여기 보충 필요
- Local action.
look-up table을 보고서 가는 것이 forwarding. destination으로 가기 위해 다음에 갈 휴게소가 어디인지 알려줌.
Routing (router)
- Global action.
(2) Circuit Switching
전용선을 예약해서 사용하는 방법
FDM
TDM
Packet switching과 Circuit switching의 비교
Packing switching, Circuit switching 각각 요약
인터넷 구조 요약 (간단하게)
- ISP들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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