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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s Wonderwall
[유니티] 프로젝트 깃허브 머지 후 한글 깨짐, 흰 네모, 폰트 충돌 본문
(이 포스팅은 한글 폰트가 원래는 안 깨졌다가 머지 후 갑자기 깨지는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을 다룹니다. 폰트를 처음 설치한 후 한글이 깨지는 경우는 다른 이슈이니, 다른 포스팅을 찾아보세요)
Unity로 협업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폰트가 깨지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에러 메시지: The file 'Assets/TextMesh Pro/Resources/Fonts & Materials/Galmuri11 SDF.asset' seems to have merge conflicts. Please open it in a text editor and fix the merge.
이 에러가 발생하는 원인은 한글의 문자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이다.
우리는 SDF 파일 (TMP_Font Asset) 의 Generation Settings > Atlas Population Mode를 Dynamic으로 사용하는데, 이 설정을 하면 SDF 파일이 모든 글자를 담지 않고 프로젝트에 사용된 글자 위주로 담게 된다. 이에 따라 새로운 글자가 추가되었을 때 폰트 에셋이 해당 글자를 포함하지 않으면 글자가 깨지는 것이다. (모든 한글 문자를 담는다면 용량이 매우 커질 것이므로 Dynamic으로 할 수 밖에 없다.)
이 문제는 매우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먼저 해당 SDF 파일이 담겨있는 경로로 이동해 인스펙터에서 연다.
Atlas Width와 Atlas Height 값을 '바꿔주자.' 항상 값을 키울 필요는 없다. 나는 한번 줄여보겠다.
(글자가 적으면 512, 1024도 괜찮았는데 많다면 조금 넉넉하게 해주어야 한다. 담을 수 있는 글자 개수가 부족해서 깨질 수도 있다.)
한창 개발을 하며 계속 텍스트 수정 작업이 필요할 때는 아래 사진처럼 커밋 체크를 풀도록 하자.
(거의 항상 충돌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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