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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프로젝트

[신선꽃집] 0. 간단 회고 (프로젝트 소개 및 요약)

Hyun_! 2022. 11. 25. 19:38

신선꽃집 오프닝 일러스트

소개

"신선꽃집"은 게임 개발 동아리 KING을 통하여 2022년 여름 방학 분기 동안 진행된 게임 개발 프로젝트이다. 내가 PM과 기획을 담당하였고 동아리 회원 분들 중 기획 1명, 아트 1명, 코더 3명을 모집해 총 6명의 팀원이 함께 게임을 만들었다. 신선꽃집은 동아리에서 2022년 여름 방학 우수 프로젝트(1등)으로 선정됐으며 내게 동아리 해당 분기 MVP라는 명예를 안겨줬다. 외부 프로그램인 NDM에서는 수상은 못했지만 중간 발표와 최종 발표를 끝내어 완주를 성공했다.
개발 기간이 2022년 6월 말부터 8월 말까지로 촉박했는데 그 2개월 안에 많은 일들이 있었어서(팀원분의 컴퓨터 고장, 나와 팀원분의 코로나 확진 등) 개발을 끝내지 못한 것에 대해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팀원들과 상의 하에 개발을 동결하였는데 훗날 개발을 마무리하거나 리메이크를 해서 배포할 수 있으면 좋겠다.

게임 개요, 시연 영상

신선꽃집은 꽃을 좋아하지 않던 '신선' 주인공이 지상으로 내려와 꽃집을 운영하게 되면서 시작하는 힐링 캐주얼 모바일 게임이다. 개발 툴은 유니티이며, 아트는 웹툰 스타일 작화로 작업되었다. 플레이 방식은 타임어택 타이쿤과 비주얼 노벨이 결합된 형태이다. (개발이 완성되지 않아 영상에 없지만, 주인공의 메인 스토리와 손님별 사이드 스토리가 있다.)

*2022.08.23 버전 데모 시연 영상 (미완성)

신선꽃집 프로젝트 타임라인

2022년 5월~6월: 게임 기획 구상
2022년 6월 2일: KING 게임 기획 발표, 프로젝트 신선꽃집 팀원 모집
2022년 6월 17일: 신선꽃집 팀 첫 회의
2022년 6월 23일: KING 프로젝트 시작 발표
2022년 6월 27일~: 신선꽃집 개발 시작, 매주 전체 회의와 파트별 회의 진행
매주 전체 회의 1회, 각자의 파트별 회의 1회를 기본으로 함. 전체 회의 일정은 가급적 고정하고 파트별 회의 일정은 필요시 유동적으로 조정함.
*전체 회의(6명): 월요일 23시
*기획+아트 회의(3명): 화요일 23시
*코더 회의(3명): 수요일 23시 월요일 전체 회의 직후에 진행함. 대략 23시 20분
2022년 7월 27일: NDM 중간 발표
2022년 7월 28일: KING 중간 발표
2022년 8월 17일: KING 최종 발표
2022년 8월 24일: NDM 최종 발표, 신선꽃집 개발 종료
2022년 9월 15일: KING 프로젝트 회고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