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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골드3] 15685번: 드래곤 커브 (구현) - Java 본문
15685번: 드래곤 커브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5
문제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1. 시작 점, 2.시작 방향, 3. 세대
0세대 드래곤 커브는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0: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1: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2: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3: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출력
첫째 줄에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3
3 3 0 1
4 2 1 3
4 2 2 1
예제 출력 1
4
예제 입력 2
4
3 3 0 1
4 2 1 3
4 2 2 1
2 7 3 4
예제 출력 2
11
예제 입력 3
10
5 5 0 0
5 6 0 0
5 7 0 0
5 8 0 0
5 9 0 0
6 5 0 0
6 6 0 0
6 7 0 0
6 8 0 0
6 9 0 0
예제 출력 3
8
예제 입력 4
4
50 50 0 10
50 50 1 10
50 50 2 10
50 50 3 10
예제 출력 4
1992
풀이
시도
드래곤 커브 세대가 올라갈 때 바람개비처럼 기존의 드래곤 커브가 90도 회전해 기존의 끝점 좌표에 붙는다.
=> 남쪽은 서쪽으로, 서쪽은 북쪽으로... 방향에 있어 %4 연산을 활용해야 하는 것은 바로 파악했는데, 잘못된 방향으로 접근해서 배열 복사와 재귀를 고려해보느라 시간을 많이 쏟았다.
드래곤 커브의 그림을 보며 계속 고민해보다... 매 세대를 끝점에서 서서 이전에 왔던 길을 되돌아가는 플레이어라고 생각을 해보게 되었고,방향을 저장해서 활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펌프(리듬게임)를 플레이하는 사람이 계속 돌면서 발판을 밟던 이미지를 연상했다.
g세대에 그려지게 되는 선분 수는 2*g개로, g번째 세대는 g-1세대가 가장 마지막에 그린 선(인덱스 intArr.size()-1)부터 처음에 그렸던 선(인덱스 0)까지 다시 본다. 이때, 새로 그리는 선은 90도 회전에 의해 +1된 방향이다. (0 -> 0 1 -> 0 1 2 1)
리스트에 방향들을 저장했는데 리스트의 크기가 매 세대에 2배로 늘어난다는 점에서 힙의 배열 구현과 유사하다고 생각했다. g세대의 드래곤 커브 그리기를 완료한 후 x, y 좌표를 쭉 이동시키며 배열 범위 안일 때만 board(평면)에 true로 표시했고, N개의 드래곤 커브 그리기를 다 완료한 후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카운트해 출력했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rivate void solution()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boolean[][] board = new boolean[101][101];
for (int i=0; i<n;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d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g = Integer.parseInt(st.nextToken());
List<Integer> intArr = new ArrayList<>();
int currDir = d;
for(int j=0; j<=g; j++) {
if (j==0)
intArr.add(currDir);
else {
for(int l=intArr.size()-1; l>=0; l--) {
currDir = (intArr.get(l)+1)%4;
intArr.add(currDir);
}
}
}
int[][] move = {{1, 0}, {0, -1}, {-1, 0}, {0, 1}};
board[x][y] = true;
for (int j=0; j<intArr.size(); j++) {
x += move[intArr.get(j)][0];
y += move[intArr.get(j)][1];
if (x>=0 && x <= 100 && y>=0 && y <= 100)
board[x][y] = true;
}
}
int count = 0;
for(int i=0; i<100; i++) {
for (int j=0; j<100; j++) {
if(board[i][j] && board[i+1][j] && board[i][j+1] && board[i+1][j+1])
count++;
}
}
System.out.println(cou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new Main().solu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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