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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s/삶을 위한 멘탈 코칭

4. 동기, 목표설정

Hyun_! 2023. 10. 25. 02:35

<삶을 위한 멘탈코칭>  4단원 정리


Motivation

● 동기의 정의: 개인이 보여주는 노력의 방향과 강도. 한 개인이 어떠한 상황을 찾거나 그 상황에 접근하는 것, 매력을 느끼는 것.

- 3 approaches to motivation: (1)Trait-centered view, (2)Situation-centered view, (3)Interactional view

(1)Trait-centered view

(2)Situation-centered view

(3)Interactional view

 

● Motivational orientation: Approval oriented vs Rejected oriented

실전형 vs 혼자 조용히 기록

 

Effects of Motivation

- Choice of activity (활동 선택)

- Effort to pursue goals (목표 달성 위해 노력)

- Intensity of effort in the pursuit of goals (노력에 전념)

- Persistence in the face of failure and adversity (지속성)

Theories of Motivation

1. 자결성 이론 :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구분하는 이론.

*내적 동기: 스포츠 그 자체가 주는 즐거움 때문에 스포츠에 참가

*외적 동기: 스포츠 참가의 이유가 금전적인 보상과 같이 외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있는 것

//자결성 이론의 3가지 전제//

1) 사람은 누구나 자결성의 욕구가 있다.

2) 사람은 누구나 유능감을 보여주려는 욕구가 있다.

3) 사람은 누구나 관계성의 욕구가 있다.

 

*자결성: 과제 수행을 해나감에 있어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고 믿는 것.

- 노력의 주체, 행동을 시작하고 조절하는 것이 나 자신이라는 믿음.

*유능감: 자신의 노력으로 환경이나 자신에게 바람직한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믿음

- 자신에 대한 평가, 지각적인 통합적 자기개념으로 자신의 능력과 수행에 대한 자신감

*관계성: 타인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마음. 타인과 사랑/관심 주고 받고자 하는 마음.

 

<--자결성이 낮은 쪽-------------------------------------------------------자결성이 높은 쪽-->

[무동기]     [외적규제] [의무감규제] [확인규제]     [지식습득] [과제성취] [감각체험]

                                  (외적 동기들)                                     (내적 동기들)

외적 동기 하위 요인

-외적 규제: 자기 결정 수준이 가장 낮은 규제, 보상을 얻거나 처벌을 피하기 위함

-의무감 규제: 죄책감이나 창피함 피하기 위함

-확인 규제: 개인이 중시하는 혜택을 얻고자 함, 활동은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지만 즐겁지x

 

내적 동기 하위 요인

-지식 습득: 새로운 것 배우고 알아가는 즐거움

-과제 성취: 어려운 기술 습득, 높은 목표 도달하는 것 좋아서

-감각 체험: 활동의 재미, 즐거움

 

<자결성 수준에 따른 동기가 중요한 이유>

-동기의 수준은 '정서'와 '행동'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 자결성이 낮을수록 운동, 스포츠 참여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운 수준 낮음. 과훈련이나 탈진(burnout)의 가능성 높아짐

-자결성 높을수록 재미 많이 느끼며 노력의 수준이 높음.

 

<외적 보상과 내적 동기>

내적 동기가 이미 높은 선수에게 외적 보상을 주면? 항상 더 좋은 결과는 아닐수도.. 외적 보상을 개인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어떤 상황에서 외적 보상이 주어졌는지에 따라 결정됨

1) 자결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수준에서의 보상이 중요함

-유능감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으로써 외적 보상을 활용

2) 외적 보상을 통제의 기능으로 활용하지 않아야 함

-성취의 상징으로 보상을 이용

3) 행동과 보상의 연관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할 것

4)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할 것


2. 귀인 이론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설명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춘 이론.

"안정성, 인과성, 통제성"

[안정적<->불안정적]    [내적<->외적]    [통제 가능<->통제 불가능]

귀인의 중요성

- 귀인은 다음 수행에 대한 기대와 감정적인 반응에 영향. 이는 결국 미래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침.

- 학습된 무기력(learned-helplessness):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통제감을 상실했다고 믿는 것. 반복된 실패 경험 -> (동기와 수행에 부정적 영향) 동기 상실, 정서적 손상, 수행 저하

- 선수의 귀인 방식은 교육과 훈련으로 바꿀 수 있음. 귀인을 조정하면 성공에 대한 기대, 정서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 기대 가능.

* 성공의 원인을 내적+안정적+통제가능한 것에서 찾고, 실패의 원인을 통제가능한 것+불안정적인 것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해야함. 특히 패배의 원인을 자신이 노력하면 통제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달라질 수 있다는 불안정적인 이유로 보는 것이 바람직함. '통제할 수 없는', '운'으로 귀인하는 것은 부정적인 귀인.


3. Need Achievement Theory

*개인적요인 Personality Factors: 1) to achieve success & 2) to avoid failure

*상황적 요인 Situational Factors: 1) probability of success & 2) incentive value of success

*행동경향 Resultant behavioral tendency, 감정적 반응...

→ Need achievement Theory는 성취 동기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과제 선호, 성과 차이를 예측하는 이론적인 바탕이 됨


4. Achievement Goal Theory

-성취동기: 개인이 과제를 습득하려는 노력, 우수성 달성, 장애물 극복, 다른 사람보다 우수한 성과를 내려는 노력, 재능 을 발휘함으로써 자신을 뿌듯하게 여기는 것.

-누군가의 동기를 이해하려면, 그 사람에게 성공과 실패가 어떤 의미인지 이해해야 함(개인이 성공과 유능감을 규정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음)

-성취 목표 이론에 따르면 1)성취 목표 2)지각된 능력 3)성취 행동이 상호작용하여 개인의 동기를 결정함. 어떤 성귀 목표를 가지느냐에 따라 동기의 특성이 달라짐.

 

성취 목표 성향 유형

1) 과제 지향 성향 (task-oriented) -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그것들을 배우는 과정에 초점을 두며 도전적인 과제를 선호하는 목표성향. 타인에게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기 보다는 개인의 목표를 성취하거나 스스로 설정한 적절한 기준을 달성하는 것을 추구함.

2) 자아 지향 성향 (ego-oriented) - 남들과 비교했을 때 자신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기준으로 성공을 정의함. 경쟁에 몰두. 최소한의 노력으로 성공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난 성과를 발휘하는 것을 중요시 여김. 타인과의 비교에서 돋보이기를 원해 아주 쉬운 과제를 선택하거나, 그 누구도 달성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는 매우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임. 

*과제 목표 성향과 자아 목표 성향은 서로 독립적임. 과제 목표 성향과 자아 목표 성향이 둘다 높을 수도, 둘다 낮을 수도 있음. 두가지 목표 성향이 다 높은 경우, 주관적인 성공감과 유능감을 다양하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동기적 측면에서 장점이 될 수 있음. <과거에는 과제 목표 성향을 더 바람직한 것으로 보았으나, 엘리트 선수들의 경우 자아 목표 성향이 매우 강한 경우가 많으며, 최근 연구들에서는 두 목표 성향을 이분법적으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여겨 지는 추세.>

 

동기 분위기(motivational climate)

- 개인이 처해있는 환경의 구조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는 동기에 영향을 미침 (목표 성향을 동기의 관점에서 해석)

'과제 관여 분위기 (task involving climate), 숙달 중시 분위기(mastery climate)'

  vs '자아 관여 분위기(ego involving climate), 수행 중시 분위기(performance climate)'

 

*과제 관여 분위기, 숙달 중시 분위기

- 개인의 기준, 노력, 향상에 따라 평가함. 동기적으로 긍정적 측면이 강함. 개인별 맞춤 목표를 설정. 의사 결정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 스포츠 재미와 만족감, 내적 동기, 긍정적 대처 전략과 관계 있음.

*자아 관여 분위기(ego involving climate), 수행 중시 분위기(performance climate)

- 불안감을 높이며, 성공의 원인은 타고난 능력에 따라 달려있다고 믿게 함. 중도 포기와 관련성 높음.

 

+) Guidelines for Using Positive Reinforcement

· 과제 관여, 숙달 중시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한 원칙 (TARGET)

- Task(과제): 도전정신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제 제시

- Authority(권위):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Recognition(인정): 개인의 향상을 인정해주는 분위기 제공

- Grouping(집단 형성): 그룹을 형성하여 협동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Evaluation(평가): 과제의 숙달 정도와 개별 목표에 따른 향상도 평가

- Time(시간): 학습과 연습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

 

Goal Setting

목표의 종류

- 결과 목표 : 경쟁적 결과에 초점을 둔 목표 (예: 금메달, 우승)

- 수행 목표 : 수행 과정에 초점을 둔 목표 (예: 유연성 훈련 10분씩 늘리기)

  수행 목표는 결과 목표에 비해 낮은 긴장 불안을 유발. 선수들에게 결과 목표보다는 수행 목표를 설정하도록 지도. 결과 목표는 성공/ 실패 2분법적으로 목표 달성을 평가하게 되지만 수행 목표는 비율 조정이 가능함.

 

목표 설정의 원리:

SMART 목표설정

Specific(구체적) + Measurable(측정가능한) + Achievable(달성가능한) + Relevant(관련성있는) + Time-based(시간제한)

SUPI 목표설정

Specific(구체적) + Under your control(통제가능한) + Positive(긍정적) + Ink it, don't think(기록한다)

U: 수행목표. P: 부정어보다는 긍정어로 목표세우기. I: 기록하기

 

목표 설정의 효과

1. 목표는 수행되어질 기술의 중요한 요소로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2. 목표는 수행자의 노력을 이동시킨다.

3. 목표는 수행자의 지속성을 장기화 시킨다.

4. 목표는 새로운 학습전략의 개발을 유도한다.

 

+) 만다라트(mandal-art) - 본질을 깨닫는 기술, 목적을 달성하는 기술

가장 핵심이 되는 목표를 세우고 이에 대한 해결법, 아이디어, 생각들을 확산해 나가는 기틀

목표 달성을 위한 생각과 계획을 한 눈에 조합하여 확인할 수 있어 목표를 관리하는데 효과적

일본의 투수 오타니 쇼헤이의 심리 기술훈련 법으로 널리 알려짐